보고배운게 도둑질이라

도둑질밖에 못하는것이 현실

그래도 대학원에서 논문 한번 써봤으니

현장연구를 한번 해봐야겠다.고 생각함. 하지만 실행연구는 한번도 해보지 못한건 함정이지

 

현장연구대회 종류를 좀 알아봐야 할것 같은데

https://neweducation2.tistory.com/3751

 

2019 경기도교육청 연구대회 현황(목록), 전국규모 연구대회

- 경기도교육청 연구대회는 3개 군으로 구분 - 각 군별 1개 대회만 참여할 수 있음 - 연구대회 관련 불공정 행위 발견시 해당자(공동연구자 포함)에 대한 입상을 취소 - 입상 취소일로부터 3년간 연구대회 참가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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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의 블로그를 참조하였다. 기본적으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대회가 있고, 

아마도 기본 시스템은 시도별 대회 -> 입상작을 전국대회에 내놓는 시스템인듯

교총만 낼수 있는 대회가 있다. 비회원은 6만원가량의 참가비가 있음. 이것때문에 교총에서 실시하는 연구대회가 공정시비에 걸리는듯 하다.

 

올해에는 우리반에 특별한 아이가 있다고 전달받아서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를 해봐야겠다고 생각함.

개학연기를 하니까 별생각을 다하고 있음.

 

입상작들은 http://www.edunet.net/nedu/stdysvc/listStdyConfrForm.do?clss_id=CLSS0000000060&menu_id=461

 

http://www.edunet.net/nedu/stdysvc/listStdyConfrForm.do?clss_id=CLSS0000000060&menu_id=461

 

www.edunet.net

여기에가면 쭉 찾아볼 수 있음. 교사인증해야함(gpki)

시도별 교육청 사이트에도 있지만

제목만봐선 초등인지 중등인지 알수가 없음.

 

대략적인 스케쥴은 4월에 연구계획서 제출하고 실행한다음에 10월에 보고서내고, 도 1등급만 전국대회 제출 - 전국대회 심사 순인듯 하다.

4월에 연구계획서 공문받고 시행하면 이미늦으니

지금 준비해야함.

 

 

연구를 시작하려고보니

연구의 필요성은 어느정도 충족된듯한데

실행연구의 특성인가? 연구의 근본 원리? 이론? 이런것은 중구난방인듯. 그냥 선행연구 분석하고 선행연구에서 시사점 얻은다음 그저 실행하는듯.

보통 대학원의 연구처럼 어떤 이론을 바탕으로 실시하는 것이 아니어서 그런듯 하기도 하고

결과부분도 spss같은 통계프로그램이 아닌 양적 분석으로는 평균점이 얼마 올랐다 이런식으로 되어있는데

연구의 물을 좀 먹은 사람으로써 니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이것이 오른지, 애가 자연적으로 나이먹고 철든건지 모르는데 여기선

결론을 그렇게 내고 있음.

사전사후 t-test와 회귀분석을 착각하고 있다는거지. 하지만 여기의 룰이니까 따르는 걸로

 

그나저나 선행연구분석을 좀 해봐야 어떻게해야할지 기초가 좀 나올듯 한데

오늘은 집에가고 내일 다시한번 나와서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