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들을 데리고 뺄셈을 시키는데

예를들어 37-19면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두가지 방법

난 첫번째

37에서 9를 뺄때 일단 일의자리에서 뺄수있는 7만큼 빼고

나머지 2를 30에 대해서 빼는(보수 사용) 방법으로 평생을 풀었는데

 

우리반 아이랑 이야기하면서 놀다가(수모형을 사용해서 기초를 다지고 있었음)

방법2를 발견했다.

30에서 9를 먼저 빼고 (21) 다음 7을 더하는 것이다.

 

두번째 방법에 대해서 더 높은 자릿수에 대해서 적용가능한지 검토했는데

충분히 가능한걸로(물론 난 첫번째 방법이 편하다).

 

아직도 배우는 중이다. 그리고 어떤것이 학생들에게 더 적용하지 편한지는 좀더 임상과 연구를 거쳐야 할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