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3월9일)
부정의에 대해서(정의롭지 못한것)
인식론적 부정의 - 범죄가 되는것을 모름
해석론적 부정의 - 권력에 의해 정의 부정의가 구분된다.
현재의 역사(푸코)
현재는 과거의 어떤 영향에 의해 만들어 진다.(현재 내가 하는 것은 과거의 생각, 이데올로기에 의해 만들어진다)
그것을 따르게 되는 이유는
1) 지식 - 그자체를 정당화 시키는 논리적 효율성, 투명성, 공정성
수능이 부당한것 같아도 그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그렇게 인식한다
2) 권력
3)담론 - 프레임(사람들이 생각하는 논리체계, 사고체계, 대세들)
학기 탐구주제: 근대교육의 계보, 근대성 and 교육의 관계
1)국가가 교육자로 등장(국가교육제도)
아이는 자율적 결정을 못하니 언제나 좋은것만 준다는 가정하의 부모가 대신하는데 이것을 국가가 결정한다(국가부권주의, 의무취학)
2)교육적 사고와 행위
교육에 근거한 불평등(Educational based inequality)
3)교육정책
4)권력- 교육과 정치와의 관계
부정의에 대해서(정의롭지 못한것)
인식론적 부정의 - 범죄가 되는것을 모름
해석론적 부정의 - 권력에 의해 정의 부정의가 구분된다.
현재의 역사(푸코)
현재는 과거의 어떤 영향에 의해 만들어 진다.(현재 내가 하는 것은 과거의 생각, 이데올로기에 의해 만들어진다)
그것을 따르게 되는 이유는
1) 지식 - 그자체를 정당화 시키는 논리적 효율성, 투명성, 공정성
수능이 부당한것 같아도 그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그렇게 인식한다
2) 권력
3)담론 - 프레임(사람들이 생각하는 논리체계, 사고체계, 대세들)
학기 탐구주제: 근대교육의 계보, 근대성 and 교육의 관계
1)국가가 교육자로 등장(국가교육제도)
아이는 자율적 결정을 못하니 언제나 좋은것만 준다는 가정하의 부모가 대신하는데 이것을 국가가 결정한다(국가부권주의, 의무취학)
2)교육적 사고와 행위
교육에 근거한 불평등(Educational based inequality)
3)교육정책
4)권력- 교육과 정치와의 관계
최근댓글